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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는 간호이론에 근거한 실무와 연구, 교육을 통해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간호이론에 기반한 간호교육 과정과 실무와 연구, 이론의 유기적 연결은 간호과학의 발전에 필수적이다. 간호사가 간호이론을 개발하고, 동료간호사와 연구자들에 의해 그 이론을 평가받고, 논문으로 발표하며, 간호실무에서의 유효성을 검증받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간호 고유의 지식체가 확장되게 되며 간호과학을 공고히 할 수 있다.

1) 간호이론에 근거한 교육
간호전문직은 다른 학문 분야의 지식에 의존하던 시대부터 고유의 간호지식체를 갖추게 된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해서 발전하여 왔다. 일반적으로 간호학 교육 과정은 하나 이상의 개념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많은 간호학 학사학위 교육 과정 들이 특정 간호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간호이론을 접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간호학생들이 그들의 교과 과정이 어떤 간호철학과 개념모델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것이지 이해
하는 것은 중요하다.

2) 간호이론에 근거한 실무
이론이 어떻게 실무에 연결될 수 있을까? 이론은 간호사에게 대상자와 질병, 보건의료전달체계와 간호중재를 보는 관습적인 견해에 도전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간호이론을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간호사는 실무에 이론의 적용을 통합할 수 있다. 간호사가
의도적으로 특정한 간호이론에 따라 간호실무를 구조화하고 사용할 때 이론에 근거한 실무가 이루어진다. 이론은 간호사가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간호를 계획· 수행할 때 의사결정과정을 이끄는 체계적인 사고방식을 제공한다. 간호사는 자신의 실무경험을 연구논문으로 발표하거나 이론에 근거한 실무의 장점을 다른 간호사들과 함께 소통함으로써 간호 연구자와 이론가를 도울 수 있다.

3) 간호이론에 근거한 연구
간호연구는 간호지식체를 검증하고 세련되게 만든다. 간호연구의 결과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고, 근거기반 간호실무가 어떻게 환자의 건강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 준다. 간호 고유의 지식체 개발을 위해서는 간호이론을 연구에 적용시켜야 한다. 점점 더 많은 간호연구자들이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고 연구를 설계하기 위해 간호이론을 사용하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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