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어

1. 읽기에 눈뜨다.

01_12song 2020. 3. 25. 20:45

 

1. 읽기의 개념
읽기는 글을 읽으며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능동적 사고 행위이자 사회 •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의미를 창조하고 소통하는 문화 행위이다.

2. 읽기의 특성

(1) 의미 구성 행위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응 적절히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
⬇️
특징
•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문자의 기호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배경지식, 경험 등을 동원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구성함.
• 독자는 저마다 활용하는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독자에 따라 글의 의미를 다르게 이해할 수 있음.
• 독자가 글의 내용에 대해 배경지식이 부족하거나, 적절한 배경지식이 있어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음.

(2)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임.
⬇️
특징
•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의 의미를 구성하는데, 이와 같은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감.

• 독자는 인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의 읽기 과정과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해 나감.

• •읽기 전, 중, 후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며 글을 읽는 것은 읽기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됨.

(3)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속한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 •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임.

⬇️

특징

• 읽기는 개인적 차원의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사회적 차원의 기능은 읽기를 통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 독자는 읽기를 통해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시대 또는 사회의 삶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음.

• 독자는 읽기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회에 참여하고, 그 사회에 속한 다른 사람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여론을 형성하기도 함.

⬇️

구체적 방법

사회적 이슈에 관한 글 읽기 → 자신의 구체적 상황이나 사회 ·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 형성하기 →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소통하기 ← 여론을 형성하거나 공동체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개념확인>

1.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문자의 기호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을 동원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구성한다.

2. 읽기는 독자가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3. 읽기는 독자가 속한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 · 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0) 2020.04.02
6. 가치 있는 문학의 세계  (0) 2020.03.26
5. 고전 문학의 멋과 맛  (0) 2020.03.24
4. 우리 문학이 걸어온 길  (0) 2020.03.21
3. 아름다운 이야기의 세계  (0) 2020.03.2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