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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읽기의 개념
읽기는 글을 읽으며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능동적 사고 행위이자 사회 •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의미를 창조하고 소통하는 문화 행위이다.
2. 읽기의 특성
(1) 의미 구성 행위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응 적절히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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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문자의 기호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배경지식, 경험 등을 동원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구성함.
• 독자는 저마다 활용하는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독자에 따라 글의 의미를 다르게 이해할 수 있음.
• 독자가 글의 내용에 대해 배경지식이 부족하거나, 적절한 배경지식이 있어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음.
(2)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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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글의 의미를 구성하는데, 이와 같은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감.
• 독자는 인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의 읽기 과정과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해 나감.
• •읽기 전, 중, 후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며 글을 읽는 것은 읽기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됨.
(3)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읽기
개념: 읽기는 독자가 속한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 •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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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읽기는 개인적 차원의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사회적 차원의 기능은 읽기를 통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짐.
• 독자는 읽기를 통해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시대 또는 사회의 삶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음.
• 독자는 읽기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회에 참여하고, 그 사회에 속한 다른 사람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여론을 형성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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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방법
사회적 이슈에 관한 글 읽기 → 자신의 구체적 상황이나 사회 ·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 형성하기 →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소통하기 ← 여론을 형성하거나 공동체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개념확인>
1.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문자의 기호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 등을 동원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구성한다.
2. 읽기는 독자가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3. 읽기는 독자가 속한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 · 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 작용하며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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