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어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읽기

01_12song 2020. 4. 2. 02:08



1. 매체의 개념과 종류

(1) 매체의 개념
매체는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활용하는 매개체를 말한다. 최근에는 전자 통신 기술의 발달로 매체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의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매체를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때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았는 구체적인 자료들을 매체 자료라고 한다.

(2) 매체의 종류
매체에는 인쇄 매체, 방송 매체, 인터넷 매체 등이 있다.

인쇄 매체
• 활자로 찍혀 나온 매체로 신문, 잡지, 서적 등을 아우름

방송매체
• 전파를 주요한 전달 수단으로 사용하는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같은 매체로 근래들어 사용자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것임.
• 다른 매체에 비해 대량의 정보를 집단으로 일시에 전달할 수 있으나 시간의 구애를 받음.

인터넷 매체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로 인터넷에 접속마누하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접근성이 용이하며 빠른 전달력을 지니고 있음.
• 쌍방향 소통이 가능함.

2. 매체 자료의 특성과 활용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면 독자(청자)의 관심을 끌고,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하여 독자(청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따라서 매체 자료들의 특성을 알고 그 특성에 맞게 매체 자료가 활용이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인쇄 매체 》 문자, 사진, 그림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성 측면에서 깊이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음.
방송 매체 》 음성, 음향, 영상 등으로 구성되며, 현장감 있는 화면으로 이해하기가 쉽고 그 영향력이 큼.
인터넷 매체 》 음성, 음향, 영상 등으로 구성되지만 자료들이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층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스용자와 생산자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함.

3. 매체 자료의 비판적 수용

(1) 매체 자료의 재구성
매체 자료는 대상이나 인물,사건 등을 있는 그대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관점과 의도에 의해 재구성된다.

관점, 의도 - 매체 자료 》매체 자료의 재구성

(2) 비판적으로 매체 자료 읽기
매체 자료는 특정 관점과 의도에 의해 재구성되기 때문에 매체 자료를 읽을 때는 정보가 믿을 만한지 신뢰성을 살피고, 내용이 이치에 맞는지 타당성을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특정 이익을 위해 생산된 매체 자료의 경우 생산자의 이익을 앞세우거나 수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매체 자료에 상업성, 퇴폐성, 저속성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는지 비판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 필요한 질문
- 매체 자료의 생산자가 누구인가?
- 매체 자료의 생산 의도나 목적이 무엇인가?
-매체 자료는 어떤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는가?
-매체 자료가 특성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가?
- 매체 자료가 현실을 왜곡하거나 과장하지 않았는가?
-매체 자료에 사용된 표현 방식은 적절한가?
-매체 자료가 어떤 가치를 제시하고 있는가?

<개념확인>
1.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활용하는 매개체를 매체라고 한다.
2. 인터넷 매체는 인쇄 매체와 달리 생산자와 수용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
3. 매체 자료는 특정 관점이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가치 있는 문학의 세계  (0) 2020.03.26
1. 읽기에 눈뜨다.  (0) 2020.03.25
5. 고전 문학의 멋과 맛  (0) 2020.03.24
4. 우리 문학이 걸어온 길  (0) 2020.03.21
3. 아름다운 이야기의 세계  (0) 2020.03.2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