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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도청
시 • 도총은 우리 고장을 위해 일하는 대표적인 공공 기관이다. 시 • 도청에서는 지역의 전체 살림을 맡아 보며 주민이 편리하게 사는 데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일을 한다.
시 • 도의 발전을 위한 종합 개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주민들의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해 주고 우리 시 • 도의 산업 육성과 소득 증대 사업을 한다. 또한 환경을 보전하고 도로, 다리 등을 건설하여 교통을 보다 편리하게 만드는 일도 한다. 그리고 대부분 그 지역에서 가장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다.

2. 구청
구청은 지역 구민을 위해 교통, 환경, 보건 복지, 건설, 세금 등 여러 분야의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구에 속한 주민들이 낸 세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구민들의 생각과 의견을 물은 후 경로당, 공용 주차장, 도로, 하수도 시설 등의 사업을 하는데 사용하고, 구청과 동사무소에서 일하는 공무원에게 월급도 지급한다.

3. 주민센터
2007년도부터 동사무소란 이름에서 주민센터로 이름이 바뀐 주민센터는 작은 지역 행정 단위인 동의 주민들을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다. 주민등록증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초등학교 입학을 알려 주기도 하며 아이가 태어났을 때에는 출생신고를, 동네 어른이 돌아가시면 사망신고를 처리한다. 가난한 이웃을 돌보는 일, 위험 시설을 확인하여 대비하는 일뿐만 아니라 주민등록등본, 초본, 인감 증명 등 여러 가지 서류를 발급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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