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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부', '온라인 정부'라고도 부르는 '전자 정부'는 발달된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만들어 내어 정부와 국민이 모두 행정 절차와 정보 활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요.
국민들 입장에서는 주민센터나 시청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인터넷 상으로 증명서를 쉽게 발급 받을 수도 있고, 지역의 행정 정보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민원도 인터넷을 통해 제기할 수 있어 편리하지요.
전자 정부의 가장 좋은 점은 정부와 국민이 신속하게 서로의 뜻을 주고받을 수 있고, 국민의 생각이 나라의 정책 결정 과정에 빨리 반영될 수 있어 '열린 정부'를 만든다는 것이에요. 현재 이곳에서는 전체 행정 기관의 2만 개 이상의 주요 정보를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상자별, 분야별로 정리가 잘 돼 있어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요.
전자 정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들
• 분야별 서비스: 교육• 취업, 건강• 복지• 여성, 기업• 산업• 무역 등 크게 12개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
• 대상자별 서비스: 부모, 장애인, 청소년, 어린이, 노인, 재외 국민으로 나눠서 정보를 제공
• 생활 서비스: 날씨, 교통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서비스
• 행정 기관 찾기: 방문자가 행정 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행정 기관 정보 알려 주기
• 정부 포털 서비스 모음: 행정 기관 포털 서비스를 분야별로 안내, 각 부처별 어린이 사이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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